SD푸드홀딩스는 ‘F&B 기반 공간기획(Select Dining)’ 전문기업입니다. 설립이 채 1년도 되지 않은 신생 기업이지만 첫해 4개월동안 약 4억원 정도의 매출을 일으키며 안정적이면서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SD푸드홀딩스의 주력 사업은 F&B 공간기획 (셀렉다이닝)입니다. 셀렉다이닝이라는 용어는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이미 많은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경험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셀렉다이닝이란 건물의 한 공간에 다양한 음식점이 입주해 있는 것으로, 여러 개의 프랜차이즈 점포나 각 지역의 맛집으로 유명한 곳들을 한곳에 입점시킨 형태를 말합니다. 수많은 고객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종로 D타워의 파워플랜트나 여의도 SK증권 빌딩의 디스트릭트Y가 성공적인 셀렉다이닝의 표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첫번째 공간 기획 프로젝트

 

SD푸드홀딩스는 첫번째 공간 기획 사업으로 세종의 복합문화시설인 글로브아트홀 공간 기획 프로젝트를 수주하였습니다. 지상 6층, 1,400평 규모의 글로브 아트홀에 대하여 공간 리테일 기획부터 전대 사업 및 운영 관리까지 진행하는 이번 대규모 프로젝트는 문화/상업 시설이 부족한 세종시에 가뭄에 단비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동시에, SD푸드홀딩스가 가진 공간 기획 능력을 증명하는 훌륭한 시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상 6층, 총 1,400평 규모의 세종 BOK 글로브 아트홀

 

이와 함께 수원과 대전 지역 대형 빌딩 등에 대한 공간 기획 의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SD푸드홀딩스의 비교적 짧은 업력에도 불구하고 연쇄적으로 이루어지는 사업 의뢰는 성시정 대표를 위시한 SD푸드홀딩스 임직원이 보유한 역량과 노하우에 대한 신뢰를 방증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랑 받는 자체 개발 F&B 브랜드 

 

이러한 대규모 프로젝트에 임하는 SD푸드홀딩스의 당찬 행보 저변에는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선보인 F&B 브랜드의 꾸준한 매출이 안정적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익선동에 위치한 분식브랜드 ‘낙원꽃분식’과 역삼동에 자리잡은 ‘계돼지상회’는 각각의 독특한 컨셉과 맛으로 고객들의 발길을 사로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공적인 직영 브랜드 개발 및 운영은 SD푸드홀딩스의 안정적인 자금원은 물론 F&B기획 분야에서의 차별화된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SD푸드홀딩스는 이미 런칭한 브랜드의 점포 수를 점진적으로 확장하는 동시에 일식, 중식, 양식 등 다양한 종류의 추가적인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독특한 분위기의 분식브랜드, 낙원꽃분식은 SD푸드홀딩스가 자체 개발한 브랜드이다.

 

 

초기 자금 부담, 그리고 엔젤 투자

 

그러나 공간에 대한 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상당한 규모의 초기 자금을 조달하는 것은 SD푸드홀딩스의 주요 애로사항이었습니다. 일반적인 초기기업과 같이 대표 개인 및 지인의 자금에 의존하는 것은 한계에 달하였으며, 특히 짧은 업력을 이유 주요 금융기관에서의 대출에 대한 긍정적인 답변을 듣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신규로 진행하는 사업에 필요한 자금 투자가 시급한 시기에 SD푸드홀딩스는 엔젤링크를 만났습니다.

 

Shaking Hands, Handshake, Teamwork, Staff, Team, Board

 

사업의 현황과 비즈니스모델을 정리하여 보고서를 만들고 필요한 자금과 기업 가치를 고려하여 투자 조건을 조율한 후 엔젤링크 홈페이지에 공개하였습니다. 관심있는 투자자와 개별적인 미팅을 통해 상세한 사업 설명을 진행한 결과 최종적으로 4명의 엔젤투자자에게서 총 3억의 지분투자를 유치에 성공하였습니다. 해당 투자금은 세종 등에서 공간 기획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한 공사 대금 등으로 투입되어 SD푸드홀딩스의 일약 성장을 위한 자양분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엔젤투자가 SD푸드홀딩스에 가져온 기회는 이뿐만이 아닙니다. SD푸드홀딩스에 투자한 엔젤투자자 중 한 명의 투자자는 이미 ‘공간 기획 및 공간 플랫폼’ 분야에서 자신의 사업을 통해 큰 성공을 이룬 경험이 있으며 현재에도 해당 분야에서 활발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었습니다. 우연히 발견한 서로의 공통 분모로 인해, 투자자와 피투자사로 시작된 관계는 동반 성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로 발전하여 지속적인 사업 논의를 통해 새로운 기회 창출을 꾀하고 있습니다. 엔젤투자를 통해 초기 자금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고 든든한 파트너를 얻게 된 SD푸드홀딩스가 보여줄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됩니다.